단주방법: 단주약의 종류+알코올의존증 치료방법

나 혹시 알코올 중독인가? K씨는 평소 반주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술자리를 갖는 것도 좋아합니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맥주 한 캔을 마시며 영화를 보는 것도 취미 중 하나입니다.어느 날 가만히 K씨가 생각해 보니 최근 몇 주간 매주 술을 5번 정도는 계속 마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엄청 따라 마시라고 별로 마시지 않습니다만, 조금씩 계속 마시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거의 매일 술을 마시고 있기 때문에 이것도 알코올 중독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K씨는 과연 알코올 중독자일까요? 그리고 알코올 중독의 치료는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알코올 중독에 대한 착각, 사실 술을 자주 마시거나 많이 마신다고 무조건 알코올 중독인 것도 아니고 치료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음주 횟수나 음주량보다는 다른 것이 중요합니다.그것은 바로 음주 패턴을 조절할 수 없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지 여부입니다.즉, 반 병 정도 매일 술을 마셔도 알코올 중독일 수 있고 반대로 술을 꽤 자주 마셔도 알코올 중독은 아닐 수 있습니다.

중독이 아닐 때 술을 끊는 방법, 사실 중독 상태가 아니라면 스스로 생활 패턴 등을 조절해서 술을 끊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술을 끊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취미생활 즐기기 – 음주동기 피하기 (장소나 모임 등) – 술 대신 음료 마시기 –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기

하지만 만약 중독 상태라면 알코올 금단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본인이 음주 패턴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중독 치료제

항불안제

술을 끊으려고 노력하는 분들 중에 아무리 의지가 강해도 금단증상 때문에 실천이 쉽지 않은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술을 끊는 약 중에 항불안제가 있습니다. 금단 증상으로 인해 과도한 흥분 상태가 지속될 때 중독 상태인 환자는 술을 마시고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항불안제는 이러한 금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액 등에 의한 영양 보급

알코올 중독의 경우 과도한 음주로 영양 결핍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비타민 수액을 맞히기도 해요. 특히 비타민 B1 결핍으로 인한 기억력 저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를 보완하는 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항갈망제

알코올 중독 치료를 받더라도 술을 마시고 싶다는 욕망을 느끼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항갈망제는 술에 대한 보상회로에 영향을 미쳐 음주충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항갈망제 같은 술을 끊는 약만 먹어도 자연스럽게 술을 끊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의지를 보조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혐오 요법제혐오 요법 약은 알코올 섭취에 대한 거부감을 높이는 목적의 약입니다. 부작용 때문에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약이라고 합니다. 혐오 요법 약은 알코올 분해 효소를 억제하여 알코올이 분해되기 어려운 약입니다. 이 때문에 갑자기 주량이 줄어들면서 술을 조금만 마셔도 몸이 힘들어진다고 합니다.술을 끊는 약 처방 외에도 상담 치료가 있습니다. 동기강화치료, 인지행동치료, 12단계치료, 개인상담치료, 가족상담치료 등이 있습니다.#음주 #알코올 #알코올 #중독 #술 끊는 법 #술 끊는 법 #알코올중독 #중독치료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