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ERICA 문화콘텐츠학과 :: [2학년 1학기] 문화콘텐츠비즈니스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과목은 2학년 1학기에 배울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강의입니다!

<문화콘텐츠비즈니스>는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사례 분석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을 모색하는 수업입니다.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의 특성과 디지털 전환에 따른 환경 변화를 바탕으로 플랫폼의 성공 요인과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의 조건을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그 후 기말 팀 프로젝트로 콘텐츠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는 것이 수업의 최종 목표입니다!

2023년 1학기 <문화콘텐츠비즈니스>의 기말과제는 ‘콘텐츠비즈니스 프로젝트 투자유치 PT’입니다! <문화콘텐츠비즈니스>는 총 2회의 팀프로젝트와 기말대체과제로 평가되는 과목이었습니다.기말팀 프로젝트에서는 투자자에게 프로젝트 피칭을 진행하는 형태로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중간팀 프로젝트에서 수행한 ‘성공적인 콘텐츠 사업의 경영/마케팅 전략 분석’을 바탕으로 진행되어 중간과제와 기말과제는 큰 틀로 연결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뮤지컬 OTT 플랫폼 YMD 기획 제안서 프로젝트 과제를 가져왔습니다.우리는 중간 과제 때 공연 산업을 분석하고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큰 공연 산업 규모를 보고 뮤지컬 OTT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이를 바탕으로 기말 과제에서는 뮤지컬 OTT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뮤지컬 시장의 규모와 창작 뮤지컬/온라인 뮤지컬 시장의 성장성을 분석하고 공연 산업을 설명했습니다.

이후 우리가 기획한 뮤지컬 OTT의 소비자 니즈를 수요자와 공급자 측면으로 나눠 확인했습니다.수요자 측면에서는 늘어나는 회전문 관객 수와 뮤지컬 팬층을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 프로젝트를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뮤지컬 소비자들의 니즈를 분석했습니다.공급자 측면에서는 대형 기획사의 창작 뮤지컬 기획으로 뮤지컬 작품 공급에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소비자 분석까지 마치고 플랫폼 초기 론칭 목표 기획사 선정, 플랫폼 기본 설명으로 뮤지컬 OTT 구체화를 진행했습니다.

소비자와 생산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방식 및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캔버스를 통해 뮤지컬 OTT의 수익 부분을 한 장으로 묶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업 추진 일정과 자금 집행 계획을 정리하고 기획서를 마무리했습니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전반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게임, 음악 등 주요 산업 비즈니스를 심도 있게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기말 과제가 지금까지 없었던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민하는 시간이 길었는데요.하지만 고민한 만큼 과제를 마친 후 기쁨이 너무 컸어요!팀원들과 함께 만들어낸 새로운 프로젝트라는 큰 의미를 갖게 한 수업이었던 것 같아요 🙂

지금까지 2023학년도 1학기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과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다음에 업로드될 문콩과제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지금까지 2023학년도 1학기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과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다음에 업로드될 문콩과제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지금까지 2023학년도 1학기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과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다음에 업로드될 문콩과제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페이스북 한양대학교 ERICA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단 834건 좋아요 페이지 좋아요 www.facebook.com한양대학교 ERICA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단 FACEBOOK 페이지로 놀러오세요!페이지 좋네요. b를 누르면 한양대 문공의 다양한 소식이 실시간으로 도착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